# 스케치업 (SketchUp) 기초 사용법 - 스케치업(Sketchup)이 처음이어도 이 순서로 배우고나면 누구나 쉽고 빠르게 사용 가능!
스케치업이라는 CAD 프로그램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꼭 필요한 기능들을 위주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이것들만 알아도 왠만한 작업은 모두 하실 수 있을 겁니다.
먼저 스케치업은 아래 사진들 처럼
세부적으로는 실내의 인테리어를 모델링 할 수 있으며, 가구 배치를 설계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크게는 도시도 기획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업무를 할 수 있는 스케치업은 개인이 사용할 때에는 무료일 뿐만 아니라 사용법도 간단합니다.
처음하시는 분도 이 글을 보고 바로 자유자재로 사용하실 수 있게끔 실전팁 위주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이 순서대로 이해하시면 스케치업으로 하고 싶은거는 다 하실 수 있습니다.
스케치업은 정말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으니 차근히 하시다보면 쉽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1. 각 아이콘의 역할을 이해하자
아래 사진은 스케치업에서 제공해주는 자료입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이해해야 할 것들이 정말 많아 보이는데, 이것들을 모두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으면 스케치업을 마스터 한 것이겠죠?
당장 처음하시는 분이나 잘 모르시는 분들은 자주 사용되는 몇가지만 알고 가시면 됩니다. 이에 대해서 아래에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여기서 자주 사용되는 아이콘은 몇가지로 정해져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아이콘을 아이콘의 이름이 아닌 성능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정리해봤습니다.
이 아이콘들만 익히셔도 왠만한 작업은 모두 하실 수 있습니다. (+화살표와 같이 표시된 아이콘들은 화살표 안에 또 다른 역할을 하는 아이콘이 숨겨져 있다는 의미입니다. 화살표 안에 숨겨진 아이콘들도 많이 사용되니 알아두면 좋습니다.)
각 성능에 대한 설명과 사용법은 위의 사진에 나온 설명만 보셔도 이해하실 수 있을 것이고, 직접 한번 해보시면 어려운 기능은 없을 것입니다. 단, 각 성능을 사용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는 아래의 3.짜잘하지만 중요한 TIP에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2. 단축키를 외우자
위의 사진은 자주 사용하는 아이콘들의 단축키를 정리해놓은 사진입니다. 그리고 단축키 아래에는 외우기 쉽도록 단축키의 근원을 적어놓았습니다. 아이콘 하나하나를 마우스로 눌러가며 작업을 하면 작업시간도 매우 길어지고 능률도 떨어질 것입니다. 그래서 단축키를 가능한 빨리 외우시는게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몇번 사용하다보면 금방 외워질 것입니다.
3.짜잘하지만 중요한 TIP
* 사이즈를 정밀한 수치로 조절하고 싶을 때
단축키 T를 이용해 줄자를 이용하는 방법인데, 줄자 아이콘(단축키T)를 선택한 후에 기준점을 선택한다. 그리고 원하는 방향으로 마우스를 움직인 다음에 클릭하지 않고 원하는 치수의 숫자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그만큼의 길이의 점선이 생기고 그거에 맞추어서 사이즈를 조절하면 된다.
또한 사각형을 그릴 때에도 사각형의 기준점을 선택한 뒤에 (수치,수치) 괄호 안에를 입력해주면, 그 수치에 해당하는 사각형이 기준점으로부터 만들어진다. 돌출에서도 돌출하고자 하는 면을 선택한 뒤에 원하는 방향으로 마우스를 움직인 후에 수치를 입력하면 그만큼의 높이만큼 돌출이 된다.
* 회전 기능을 사용할 때
회전 기능을 사용할 때 기준 면을 잡고 기준 축을 잡는 순서로 진행이 된다. 이 때 기준면을 꼭 내가 회전시키고자 하는 개체로 하지 않아도 된다. 내가 회전하고자 하는 개체의 면이 너무 좁아 클릭하기 어렵다면 바닥면이나 옆면등을 기준면으로 잡고 그 기준면에 대한 기준축을 설정하면 된다.
* Ctrl+c & Ctrl+v 보다 간편하게 같은 것을 복사하는 방법
복사하고 싶은 대상을 선택한 후에 M단축키를 눌러 이동상태에 만든 뒤 선택한 개체를 원하는 곳에 가져다 놓은 후에 Ctrl키를 누르면 복사가 되어 더욱 편하게 복사할 수 있다.
* 그룹지정 & 개체분해
개체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클릭을 하면 있는 기능이다. 그룹 지정은 하나로 묶어주는 역할을 한다. 이 그룹지정을 습관처럼 들이는 것이 좋다. 사각형을 그리더라도 그룹지정을 해줘야 편리하다. 그룹지정을 안하면 나중에 크기조정을 하거나 회전시킬 때 찌그러지는 모양이 될 수 있다. (그룹지정을 안하면 사각형의 각 변을 하나의 개체로 생각하기 때문에 사각형 4변을 하나의 개체로 지정해주기위해 그룹을 만들어야한다.) 반면, 그룹으로 되어 있는 것을 풀고 싶다면 개체분해를 하면 된다.
* 고유하게 지정
어떠한 개체를 복사를 하게 되면, 원본과 복사본은 동시에 영향을 받는다. 즉, 원본의 사이즈나 색깔을 바꾸게 되면, 복사본도 따라서 바뀐다. 이것은 편리할 수도 불편할 수도 있는데 상황에 맞추어 고유하게 지정을 하던지 안하던지 해야한다. 내가 100mmX100mm짜리 책상으로 배치를 하였는데, 나중에 200mmX100mm로 바뀌었다 하면 모든 책상을 바꾸어 주는 일은 매우 귀찮을 것이다. 하지만 고유하게 지정을 하지 않았다면 원본의 치수만 바꾸어주어도 모든 책상의 치수가 바뀌기 때문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반면에 치수는 같지만 서로 다른 색깔의 책상을 만들고 싶다면 복사를 한 뒤에 고유하게 지정을 해줘야 한다. (만약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눌렀을 때 '고유하게 지정'이 없다면 이미 고유한 것이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 돌출 기능 사용할 때
돌출 기능을 사용할 때 반드시 돌출하고자 하는 면이나 도형을 그룹지정하는 것이 좋다. 안하게 되면 나중에 제멋대로 모양이 바뀌어 고생할 수 있다.
* 정확한 선택
책상의 윗면을 선택하고 싶은데 윗면을 눌러도 전체가 선택되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는 그룹이어서 그런 것이므로, 더블 클릭하여 그룹 편집 모드로 들어갈 수 있다.
* 구멍을 내고 싶을 때
구멍을 낼 때에도 돌출 기능을 사용하는데, 이 때 방법은 조금 다르다. 구멍내고자 하는 면을 선택하고 그 면의 그룹 편집에 들어간 뒤에 구멍내고자 하는 면에다가 평면의 구멍을 원하는 모양으로 만든다. 그리고 이 때 구멍의 모양을 그룹지정을 하지 않은 상태로 구멍의 면을 선택한 뒤에 돌출(단축키P)를 선택하여 구멍내고자 하는 쪽으로 마우스를 움직이고 원하는 깊이에서 클릭하면 그 면에 구멍이 나게 된다. 아예 반대쪽 면까지 가져가면 관통을 할 수가 있다.
* warehouse (이미지 불러오기) 사용 팁
이곳에는 정말 많은 개체들이 있다. 내가 원하는 모양은 거의 다 있다고 보면 된다. warehouse 아이콘을 눌러서 검색하면 내가 굳이 직접 만들지 않아도 원하는 것이 다 있을 것이다. 이 때 한글로 검색해도 결과가 나오긴 하지만 영어로 검색하는 것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것이다. (영어로 검색하는 것을 추천) 왠만하면 굳이 만들지 말고, warehouse에서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이 시간도 절약하고 더욱 효과적이다. warehouse의 개체를 불러와서 내가 원하는 대로 조합하고 수정할 수 있으니 무궁무진하게 발전시킬 수 있다.
* 2D 도면화 하는 법 - layout프로그램과 연동
sketchup에는 layout이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3D로 모델링 한 것을 2D로 도면화 할 때 아주 간편하게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스케치업 레이아웃(sketchup layout) 대한 설명은 다음 링크에서 진행하겠다.
지금까지 스케치업의 기본적인 사용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렸습니다. 사실 1,2번에서 알려드린 내용만으로도 스케치업 사용을 익히시는데 큰 시간이 걸리진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사용하다보면 당황할 만한 상황이 나올 것이고, 그런 상황들에서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제 경험을 토대로 3번에 적었습니다. 3번에 대한 내용은 1,2번에서 설명해드린 아이콘들을 한번씩 사용하신 뒤에 적용해보시는 것이 이해하는데 도움일 될 듯 합니다.
더 궁금한 내용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해결해드리겠습니다.
'프로그램 > sketchu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케치업 레이아웃(sketchup layout) 기초 사용법 총정리 - 실전팁 위주로 누구나 빠르고 쉽게 (2) | 2018.07.04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