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치업 레이아웃(sketchup layout) 기초 사용법 - 실전팁 위주로 누구나 빠르고 쉽게
레이아웃 (Layout) 프로그램은 스케치업(Sketchup)의 연동 프로그램입니다. 3D로 모델링한 스케치업 파일을 도면화 시킬 때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물론 스케치업 내에서도 도면화를 시킬 수 있지만,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훨씬 편리해서 도면화를 시킬 때에는 레이아웃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지금부터 설명해드리겠습니다.
0. 아이콘 익히기
다행히도 레이아웃 프로그램에서 익혀야 할 기본적인 아이콘들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이 아이콘들만 익히시면 프로그램을 사용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 왼쪽에서 부터 차례대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대상을 선택하는 기능을 합니다. 단축키는 스페이스바
레이아웃 프로그램에서 그림을 그리는 연필 툴 입니다. 단축키는 L 입니다.
사각형,원,다각형을 그리는 툴입니다. 단축키는 사각형-R , 원-R , 다각형-없음 입니다.
치수와 명칭을 라벨링 하는 툴입니다. 첫번째 아이콘은 텍스트만 입력하는 기능을 하며 단축키는 T 입니다. 두번째 아이콘은 화살표와 텍스트를 한번에 입력할 수 있는 툴이고 단축키는 없습니다. 세번째 아이콘은 치수를 입력하는 도구로 단축키는 D입니다.
추가적으로 마우스 휠을 움직이시면 도면의 크기를 줌인 줌아웃 할 수 있습니다. 상세히 조절을 해야할 때 줌인하시면 됩니다.
또한 마우스 휠을 누른 상태로 마우스를 움직이시면 도면을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개체가 아닌 화면 자체를 이동시키는 것입니다.) 단축키H를 누르시고 마우스로 움직이셔도 됩니다.
스케치업과 마찬가지로 단축키를 먼저 외워두시면 사용하시는데 효율이 많이 증가합니다.
1. 2D화 시키기
스케치업 프로그램에서 '파일->Layout으로 내보내기'를 하시거나, layout으로 내보낼 개체들을 선택한 뒤 Ctrl+c & Ctrl+v로 layout 프로그램에서 복사를 해주시면 위처럼 스케치업의 모델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 다음 평면에 2D화를 시킬 것인데, 2D화를 시킬 대상을 선택한 뒤에 오른쪽 키를 누르시면 위의 그림처럼 나옵니다. 여기에서 표준 보기의 '맨 위'를 선택해주시고, 다시 눌러서 '원근감'을 해제해주시면 아래그림처럼 평면화 시킬 수 있습니다.
잘 따라오셨다면 위 그림과 같이 될 것입니다. (왼쪽 부분에 있는 화살표들은 스케치업에서 '치수'를 입력하다가 생긴 화살표 이므로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렇게 3D 모델링한 것을 2D 도면화 시킬 수 있습니다. 이처럼 평면으로 만들어 도면화만 하면 아무런 정보도 없습니다. 이제부터는 정보를 입력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2. 도면에 정보 입력하기
2.1 치수
단축키 D를 누르시고 표현하고자 하는 곳의 양 끝을 클릭 하시면 두 거리 사이의 길이가 나타나게 됩니다. 위의 그림처럼 될 것입니다.
많은 치수를 입력하다 보면 치수가 겹쳐서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는데 이 때 치수를 입력한 것을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바를 누른 뒤에 치수를 입력한 곳을 더블클릭 하시면 수정할 수 있게끔 파란색으로 테두리가 쳐집니다. 이 때 숫자를 클릭한 뒤 마우스로 움직이면 숫자와 화살표 사이의 위치를 조절할 수 있고, 화살표를 클릭하고 마우스를 움직이시면 전체적인 위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색상도 바꿀 수 있습니다. 화면 오른쪽에 보시면 위의 그림과 같은 창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이 두가지 사진의 창을 보면, 도형 스타일 창에서 채우기를 클릭하시고 채우기 옆의 흰색부분을 클릭하신 뒤에 위의 색상 창에서 색깔을 바꾸어 주시면 됩니다. 획에 대한 것도 마찬가지로 획을 체크해주시고 획 옆에 있는 검은색 부분을 누르신 뒤 색상을 바꾸어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획은 화살표 선을 의미합니다. (반드시 사진처럼 채우기와 획 부분에 체크 표시가 되어 있어야 화면상에 나타나며, 그 옆에 있는 흰색 띠 혹은 검은색 띠를 클릭하신 뒤에 색상을 바꾸어주셔야 적용이 됩니다.)
색상 뿐만 아니라 글씨에 대한 정보도 바꿀 수 있습니다. 글꼴, 글씨 크기, Bold, 정렬, 글씨 색 모두 바꿀 수 있습니다.
바꾸어 주면 위의 사진처럼 나타나게 됩니다. 상황에 맞추어 가독성이 좋게 바꾸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2.2 명칭
치수를 모두 입력했다고 하더라도 도면화 시킨 그림의 각 개체들이 어떤 것인지 명시해주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화살표와 A1이 같이 잇는 아이콘을 선택해주세요. 그 뒤에 명칭을 표기할 부분을 클릭해주시면 화살표가 가리키게 됩니다. 그리고 한번 꺾일 부분을 또 클릭해주고, 꺾일 부분부터 얼마나 길게 뻗을 지 다시 클릭해주면 됩니다. 그러면 위의 그림처럼 됩니다.
그 뒤에 상자 안에 원하는 글씨를 쓰시면 됩니다.
이것 또한 상황에 맞게 색상, 글꼴, 글씨 크기, 등을 바꿀 수 있습니다. 그 방법은 아까 치수에서 했던 것과 완전히 일치합니다.
또한 여러 명칭들을 입력하다보면 겹칠 수도 있는데 이때 이것도 움직일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바를 누른 뒤에 더블클릭을 해줍니다. 그러면 파란색 점들이 보일 것입니다. 여기서 맨 아래의 점을 누르고 마우스를 움직이면 화살표가 가리키는 것을 조절할 수 있고, 중간의 점을 조절하면 꺾이는 부분을 조절할 수 있으며, 박스와 붙어있는 점을 조절하면 박스로부터 얼만큼 떨어지게 할 것인가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의 사진에서 빨간 동그라미를 친 부분을 잡고 움직이시면 화살표와 상자 전체가 함께 움직이게 됩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치수와 명칭을 모두 입력하시면 원하시는 도면을 그리실 수 있습니다.
3. 내보내기
열심히 만든 도면을 이미지 파일이나 pdf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왼쪽 상단에 '파일'을 누른 후에 '내보내기'를 누르시면 원하는 형식으로 내보내실 수 있습니다.
4. 짜잘하지만 중요한 팁
* 레이어 활용하기
오른쪽 창에 보면 레이어 창이 있습니다. 저 사진처럼 기능별로 입력을 다르게 하시면 필요에 따라 화면에 띄우고 안띄우고 할 수 있어 나중에 복잡한 작업을 할 때 훨씬 편해집니다. 레이어를 활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를 누르시면 레이어가 생성되고, 위에 있는 레이어 일수록 앞에 정렬이 됩니다. 즉 필요에 따라 레이어 순서를 드래그 하여 옮길 수도 있습니다. 또한 레이어를 더블클릭 하면 이름을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레이어 작업을 하실 때에는 작업하고자 하는 레이어만 잠금 해제를 하고 나머지 레이어는 잠금한 상태로 진행하시는 것이 수월합니다.
* 색상 정할 때 색깔 띠 꼭 누르기
위에도 설명드렸지만 색깔 띠를 누르고 적용하셔야 화면에 적용이 됩니다. 이게 습관이 안되어 있으면 '왜 안되지?'라는 생각이 자주 들텐데 당황하지 마시고 색깔띠를 누른 상태에서 하셨는지 확인해보세요.
* 모델에서 수정이 필요하면 스케치업 프로그램과 연동하기
가구 배치 등이 달라져 수정이 필요할 때 처음부터 다시 불러와서 치수를 새로 입력하고 명칭을 새로 입력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오른쪽 키를 누르시면 sketchup으로 보내는 칸이 있습니다. 그것을 선택하시고 그 내에서 수정하시면 자동 연동이 됩니다.
* 치수는 최대한 마지막에 적기
가끔 보면 치수를 옮기다가 수치가 이상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면 귀찮게 다시 치수를 입력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변동이 없는 상태에 도달했을 때 치수를 입력하시는 것이 일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 글씨 정렬이나 색상 변화 등 한 번에 가능
같은 level이거나 분류하기 쉽도록 하기 위해 색상 혹은 글씨 크기를 같게 할 때가 있을 겁니다. 그런 상황에서는 하나하나 하실 필요 없고, 한번에 shift키를 눌러가며 여러개를 선택한 후에 한번에 수정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스케치업 레이아웃(sketchup layout)의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에 대한 내용만 이해하셔도 기본적인 사용은 모두 하실 수 있을 겁니다.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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