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학

탭 드릴(tap drill)로 탭 작업 하는 방법 총정리 주의사항 포함 - 암나사(너트) 내는 방법

by BetterTogether 2018. 7. 31.




나사의 종류는 정말 다양합니다. 이러한 나사에는 규격이 정해져있는데요, 규격에 맞는 암나사(너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런 나사의 규격에 맞는 암나사(너트)의 역할을 하는 것을 만들 때에는 탭 작업을 통해 구멍을 냅니다. 



탭작업을 하기에 앞서 반드시 핸드드릴의 사용법을 알아야 합니다.




1.   먼저 나사의 규격보다 조금 작게 구멍을 내어야 합니다. - 기초홀작업

구멍을 낼 때에는 그에 맞는 드릴 날(드릴 비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구멍을 낼 때, 원하는 규격보다 조금 작은 크기로 구멍을 내어야 합니다. 규격에 따른 기초홀의 크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또한 구멍을 낼 때 최대한 드릴이 수직이 되도록 하고 구멍을 내어야 합니다. 안 그러면 암나사의 방향이 이상한 방향으로 향하게 되어 나사를 끼울 때 이상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2.   규격에 알맞은 탭 날을 선택합니다.


탭 날의 모양은 일반 구멍을 뚫는 드릴의 날과는 다르게 나사산과 나사골이 날에 있습니다. 위의 사진처럼 세밀하게 삐쭉 튀어나와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날이 탭 날이고, 암나사를 만들 수 있는 드릴 비트입니다.


구멍을 뚫으면서 암나사를 만들 수도 있는 날, 목재에 쓰이는 날 등 용도와 재질에 따라서 탭 날의 종류가 정말 다양합니다. 상황에 맞는 탭 날인지 확인해보시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3.   탭 날에 탭핑유를 묻혀줍니다.

탭핑유의 종류는 정말 다양한데, 윤활유와 같은 역할을 하는 탭핑유를 바르는 이유는 가공을 할 때 드릴 날과 재료사이에 마찰에 의한 많은 열이 발생하고, 열을 많이 받으면 탭 날이 부러지거나 재료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탭핑유를 꼭 바르고 작업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탭핑유는 인터넷에 치시면 다양하게 나옵니다.



4.   드릴을 이용해 탭을 내줍니다.

이제 최종적으로 탭을 내주어 암나사를 만들면 됩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처음과 마찬가지로 수직으로 탭작업을 해야 합니다. 또한 구멍을 뚫을 때와는 다르게 드릴의 토크를 작게 주고 해야합니다. 그리고 빠르게 하면 암나사가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을 수 있으므로 천천히 진행하고, 구멍을 뚫은 뒤에는 드릴의 회전 방향을 바꾸어서 힘으로 빼지 말고, 자연스럽게 빠지도록하여 빼내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