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학

[사용적합성 Usability 이란] 사용적합성(usability)의 엄밀한 정의 총정리

by BetterTogether 2020. 1. 16.

 

 

1. 사용적합성(usability)의 배경

물건을 살 때나 평가할 때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까요? 우리는 보통 ‘사용하기 좋은’ 물품을 선택해서 사용하곤 합니다. 즉, 좋은 물건을 선택해서 사용하려면 어떤 물건이 ‘사용하기 좋은’ 물건인지를 판단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여기서 ‘사용하기 좋은’ 이라는 용어를 나타내어주는 ‘사용성’ 혹은 ‘사용적합성’ 이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영어로는 usability, 한국어로는 사용성 혹은 사용적합성이라고 불려집니다(이하 사용적합성(usability)으로 표현 통일). 사용적합성이 무엇이지? 라는 생각을 해보면, ‘그냥 사용하기 적합한 것 아니야?’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사용하기 적합한’이라는 말이 굉장히 모호한 표현일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적합하다고 할 수 있을까요?

2. 사용적합성(Usability)의 여러가지 정의

이에 많은 사람들과 기관에서 사용적합성에 대한 의미를 엄밀하게 정의하고자 하였습니다. 앞으로 보게 될 여러 정의들을 비교해보면, 표현은 다르지만 서로 충족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1. 국제표준기구 ISO (1998) 의 정의 ISO-9241-11에 표기된 영어 전문을 보면, the effectiveness, efficiency, and satisfaction with which specified users achieve specified goals in particular environments Effectiveness: accuracy and completeness with which specified users achieve specified goals in particular environments Efficiency: resources expended in relation to the accuracy and completeness of goals achieved. Satisfaction: comfort and acceptability of the work system to its users and other people affected by its use. 즉, 사용적합성을 특정 상황과 사용자에 대해 효율성, 효과성 그리고 만족도라는 다른 특성들이 조합된 용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사용적합성이 한가지 특성이 아니라 여러 특성이 조합되어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2. Nielson (1993) 의 정의 Nielson 또한 usability를 여러가지의 성질로 표현을 했습니다. 다음 5가지의 성질로 표현을 했는데요. Learnability: 배우기 쉬워서 빠르게 시작할 수 있어야 한다. Efficiency: 효율적이어서 user가 한번 배우면,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Memorability: 기억하기 쉬워서 다음에 다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Errors: low error rate을 가져야 하고, error recovery가 쉬워야 한다. Satisfaction: 주관적인 사용 만족도가 높아야 한다. 이 5가지 또한 ISO의 3가지 성질과 대응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 Shackel (1991) 의 정의 Effectiveness: 요구한 수준 혹은 그 이상으로 시스템이 작동되어야 한다. Learnability: 시스템을 배우기 쉬워야 하며, 나중에 다시 배우기도 쉬워야 한다. Flexibility: 긍정적인 변화가 용이해야 한다. Attitude: 사용자의 불편함을 잘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 4. Eason (1984) 의 정의 Eason의 경우 작업, 사용자, 시스템 이라는 3가지 측면에서 사용적합성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4.1 작업(task) 측면에서는 Frequency: 사용자에 의해 작업이 몇 번 이루어지는지 Openness: 작업을 수정할 수 있는 범위 4.2 사용자(User) 측면에서는 Knowledge: 사용자가 작업에 적용하는 지식 Motivation: 사용자가 작업을 완료하는 방법. Discretion: 시스템의 일부를 사용하지 않도록 선택하는 사용자의 능력.

3. 마무리

이렇게 사용적합성(usability)에는 다양한 정의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표현만 다를 뿐, 성질들은 서로 대응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표현이 다양한 이유는 사용적합성이 적용되는 분야에 따라 중요하게 여겨지는 항목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논문이나 새로운 정의에서는 국제표준기구인 ISO의 정의를 바탕으로 표현을 달리하여 재정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정의를 바탕으로 Usability의 엄밀한 정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Reference
USABILITY EVALUATION METHODS: A LITERATURE REVIEW; Ankita Madan, Sanjay Kumar Dubey

댓글